벡터의 정의
크기와 방향에 의하여 결정된다. (위치는 무관하다.)
(참고로 크기만을 갖으면 스칼라(실수)다)
(ex:속력=스칼라 속도=벡터)
백터는 a k v w 같은 굵은 글씨를 사용하거나
위에 화살표로 나타낸다. (→)
이때 화사표의 시작은 시점 끝은 종점이다.
벡터 v의 크기는 별도로 ||v||로 표시하고
노옴이라 읽는다.(norm)
백터는, 쓰고 행렬은 안쓴다.
이하 아래 내용부터는 별도로 굵게 표시를 하지 않았다.
벡터의 방향과 힘
벡터의 합과 차
벡터는 위치가 중요하지 않으며 이동이 가능하다.
한 백터의 끝점과 다른 백터의 시작점이 일치하면
삼각형의 법칙 평행사변형의 법칙을 사용할 수 있다.
1.삼각형, 평행사변형의 법칙
2.자리수(차원)가 맞는 경우 합과차 계산이 가능하다.
a=(a1,a2)의 경우는 xy축의 2차원. a=(a1,a2,a3)는 xyz의 3차원 등
a=(a1,a2) b=(b1,b2) a+b=(a1+b1, a2+b2)
벡터의 곱
1. 스칼라곱 : 백터 앞에 실수 곱하기
ex: a=(a1,a2) 2a=(2a1,2a2)
2. 백터의 내적과 외적
이상으로
벡터 포스팅을 마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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